SW 마에스트로(Software Maestro) 14기 합격 후기
0. 들어가며
싸피 수료 후 취업 준비를 하던 중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모집 공고를 접하게 되었다.
혼자 공부하는 것에 지쳐가고 있던 터라 열정 넘치는 사람들과 교류하며 개발역량을 더 키우고자 지원하게 되었다.
https://www.swmaestro.org/sw/main/main.do
SW마에스트로
교육 프로그램 SWM 과정소개 창의력과 재능을 겸비한 연수생을 선발, SW전문가 멘토링, 기본소양 교육, 자기주도형 학습 등을 통해 교육성과 극대화 선발(2개월) 235명 예비 과정 (2개월) 예비교육,
swmaestro.org
전형 과정
서류 -> 1차 코딩테스트 -> 2차 코딩테스트 -> 심층 면접
1. 서류
서류 접수 기간에는 다른 기업을 준비하고 있어서 마감 직전까지 자기소개서 작성을 못했었다.
계속되는 서류 탈락으로 자존감도 많이 떨어져 있었고, 자기소개서가 너무 안 써져서 정말 꾸역꾸역 제출만 했던 것 같다.
자기소개서 항목은 아래와 같다.
[자기소개1] 소프트웨어분야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남들과 달리 특별한 노력을 한 경험을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400자, 최대 3,000자 입력가능)
[자기소개2] 귀하의 장래희망을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400자, 최대 3,000자 입력가능)
[연수계획서 1] 귀하께서는 2023년도 「SW마에스트로」 과정에서 동료 연수생들과 협력하여 새로운 프로젝트를 완성하여야 합니다. 어떤 능력을 갖춘 연수생들과 어떠한 프로젝트를 어떻게 수행할 것인지 귀하의 구체적인 계획을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400자, 최대 3,000자 입력가능)
[연수계획서 2] 2023년도 「SW마에스트로」 과정에서는 연수생에게 장학금, IT기기, 프로젝트 활동비 등을 지원할 예정이며, 본인이 희망하는 온라인 강의와 프로젝트 수행을 도와주는 멘토를 통해 귀하의 SW능력을 향상 및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귀하께서 본 과정을 통해 이루고자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400자, 최대 3,000자 입력가능)
2. 1차 코딩테스트
SW 마에스트로에 지원한 것도 잊고 있을 때 즈음 서류 합격 문자를 받았다.
붙고 나서 후기를 찾아보니 서류는 대체로 합격하는 것 같았다.
1차 코딩테스트는 알고리즘 4문제 + SQL 1문제가 출제되었다.
코딩테스트 후기를 찾아봤는데, SQL 문제는 다소 난이도가 있다고 느껴져서 평소 준비를 하지 않았던 SQL 문제를 단기간에 공부하는 것보단 알고리즘 문제를 푸는 것에 집중해서 준비했다.
코딩테스트 준비는 아래 문제집의 문제를 풀어보는 정도로 했다.
https://www.acmicpc.net/workbook/view/10475
문제집: SW마에스트로 12기 지원대비 문제풀이 (1,2차) (bc1916)
www.acmicpc.net
1차 코딩테스트는 알고리즘 3문제를 풀어서 제출했고, 정답이라고 확신했던 건 2문제였다.
1차 코딩테스트 중 서버 문제로 시험 시간이 40분 연장되었는데, 덕분에 1문제를 더 제출할 수 있었던 것 같다.
3. 2차 코딩테스트
1차 코딩테스트는 합격할 것 같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기 때문에 합격 문자를 받고 2차 코딩테스트를 준비했다.
사실 2차 코딩테스트는 딱히 준비를 한다기보다는 평소처럼 알고리즘 문제를 풀며 준비기간을 보냈다.
2차 코딩테스트 역시 알고리즘 4문제 + SQL 1문제가 출제되었다.
2차 코딩테스트는 알고리즘 2문제를 풀어서 제출했고, 1문제를 미완성으로 제출했다.
4. 심층 면접
2차 코딩테스트에서 확실하게 풀었다고 생각한 문제가 1문제 뿐이어서 불합격할 거라 예상했는데 운 좋게 심층 면접의 기회가 주어졌다.
심층 면접은 3분 포트폴리오 발표 후 5:5 면접으로 진행됐다.
13기부터 도입된 포트폴리오 발표를 위해 사전에 포트폴리오를 제출했다.
포트폴리오는 미리 만들어 놓은 것을 바탕으로 SW 마에스트로에서 제공한 서식에 맞게 약간 수정해서 제출했다.
면접은 자기소개서 기반으로 분과를 나누는 것 같다는 추측이 많아서 인성/기술/경험 중 어떤걸 위주로 준비해야 할지 몰라 포트폴리오 발표만 준비해서 갔다.
면접 대기장에 도착하니 같은 분과 지원자가 말을 걸어주셔서 지원자들과 편하게 얘기하다 면접장으로 들어갔다.
내가 속한 분과는 포트폴리오 발표 후 공통 질문도 없이 대체로 자기소개서/포트폴리오 기반의 경험 질문을 많이 받았고, 코딩 테스트 관련해서 난이도나 '왜 SQL 문제를 풀지 않았는지'와 같은 간단한 질문을 받았다.
면접 개인 질문
- 백엔드 희망이신데, 코딩테스트에서 SQL 문제를 안풀었던데 이유가 무엇인가?
- 프로젝트에서 문서화를 하셨다고 했는데 그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 두 개?
- 마운틴두 프로젝트에서 사용한 프로토콜이 무엇인가? (REST API? Gpaph 뭐시기? 등 뭘 썼냐)
- 마운틴두 프로젝트에서 개발한 API가 무엇인가?
- 그 중 하나를 예시로 통신 흐름에 대해 설명해달라.
- 파라미터가 없다고 했는데, 그럼 사용자 정보는 어떻게 처리했나?
- 그 중 하나를 예시로 통신 흐름에 대해 설명해달라.
- (앞에 무슨 질문하셔서 답변 후 꼬리 질문) 이미지를 파일로 변환하셨나요? 딜레이 문제가 있었을 텐데
- 그래도 있었을 텐데
- base64라는 게 있는데, 왜 쓰지 않았나?
- 그래도 있었을 텐데
- 마운틴두 프로젝트에 깃 커밋을 보니 브랜치 관리를 잘하신 것 같은데, 해당 프로젝트에서 사용한 브랜치 전략에 대해 설명해 달라.
면접 후 바로 복기를 했는데도 몇 가지 질문은 기억이 안 나 적지 못했다.
다대다 면접이다 보니 대답이 길어질 것 같으면 면접관님께서 대답을 자르기도 하셨는데, 그냥 그러려니 하고 다음 질문으로 넘어갔다.
가장 자신 없었던 기술 질문을 받지 않아서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했고, 질문에 대한 답변은 내 경험을 기반으로 답변했다.
중간에 모르는 부분에 대해 물어보시기도 하셨는데 해당 질문에 대해서는 모른다고 답변했다.
5. 결과 발표
심층 면접 결과 발표날 예상했던 것보다 발표가 늦게 나서 하루종일 공부에 집중이 안 됐다.
기다리고 기다리던 결과가 나왔을 때, 합격 문자를 받게 되어 기분이 정말 좋았다.
앞으로 SW 마에스트로에서 좋은 사람들과 좋은 경험을 쌓아가고 싶다.
6개월이라는 긴 시간 동안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더욱 성장해 있을 내 모습이 기대가 된다!